신용 불량자는 문자 그대로 신용이 없는 사람을 이야기 하며 불명예스러운 호칭입니다. 현재는 이 명칭은 공식적으로 사라진 상황이고 대신에 채무불이행자 라는 용어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신용불량자의 경우에는 대출을 받는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존에 있는 대출을 제대로 상환을 하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그리고 어느 기관도 돈을 빌려줄 수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신용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사람들은 잘못되면 불법대출로 빠져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보대출
자신의 신용으로 대출을 받는것이 거의 불가능 한 신용불량자는 당일대출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신에 다른 길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담보대출입니다. 본인의 명의거나 배우자의 명의인 담보물이 있다면 대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이 없는 경우에는 이마저도 1~2 금융권에서는 대출이 불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대신에 3금융권 즉, 사금융에서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보증인대출
자신의 신용으로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다른사람의 신용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많은 대부업체나 2금융권에서는 보증인대출이라는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신용불량자인 사람에게 보증인을 해줄만한 사람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것 같습니다.
개인워크아웃 및 프리워크아웃
가장 현실적인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를 적극 활용하는것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개인 채무자에 대한 채무조정 및 경제적 회생을 도와주는 곳입니다. 지금까지의 채무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상환유예, 채무감면 등을 해주게 됩니다.
법원의 도움
법원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법원을 통하여 개인회생 또는 파산면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가용소득 범위내에서 일정기간동안 채무를 변제하게 한뒤 잔여채무를 면책하게 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파산면책은 채무상환 책임을 면제하는것을이야기 하죠.
개인회생 신청을 하게 되면 개인회생 ‘인가자 또는 사건번호’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이 번호가 있다면 대출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제한적입니다.
신용불량자 대출
이러한 여러 신용회복 제도를 이용하게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성실하게 상환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대출을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대부업체에서도 개인회생자 대출이라는 상품으로 대출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직자대출 방법]
[핸드폰 소액 대출]
[개인회생자]
[신용불량자 대출]
[차량담보 대출]
[재난지원금 대출]